애플 제품 (Apple Products)/Mac & MacBook

[MacOS] 맥북 처음 설정하는 방법 따라하기

BiCute 2022. 6. 27. 10:00
반응형

이 게시물은 2021.05.29 타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의 백업본입니다.

 

막상 해보고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처음 MacOS를 사용하게되면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제대로 하고있는건가 하는 궁금증이 생길수도 있어 이렇게 제품 구매부터 처음 설정하는 과정을 짧게 글로 적어보고자 합니다.

 

모든 과정을 이미지로 첨부하면 보기야 편하겠지만 실제 내용도 별로 없고 이미지만 많아지기에 이미지는 초반에 몇개로 짧게 마무리 하고, 순번을통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1. 맥 처음 설정하기

 

(1) 국가 또는 지역 선택.

  일반적으로는 [대한민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언어를 다른나라 언어로 하고 싶다면 해당 나라를 선택해 주세요.

 

(2) 문자 및 음성 언어

  앞에서 설정한 사용자의 지역에 맞는 일반적인 언어를 자동으로 추천해줍니다. [계속]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3) 손쉬운 사용

  각종 사용자에 따른 도움기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시각이나 청각 등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곳을 통해 사용자화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지금 안 함]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바로 진행하면 됩니다.

 

(4) Wi-Fi 네트워크 선택

  와이파이를 연결합니다.

  주변의 신호를 모두 찾아내니 자신이 사용하는 집이나 사무실의 네트워크를 선택해 연결해 줍니다.

 

(5)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특별한거 없으니 [계속]을 선택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마이그레이션 지원

  여기서부터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방식이 바뀌긴 하지만 맥이 처음이라면 그냥 고민하지 말고 왼쪽 아래에 있는 [지금 안 함]을 선택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7) Apple ID로 로그인

  여기서부터는 계정을 연동하는 과정입니다. 이미 Apple ID가 있다면 로그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본인의 확인을 위하여 사용중인 애플 기기(iPhone, iPad 등)에서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해당 기기에 알람이 오면 [허용함]을 눌러 화면에 표시되는 번호 6자리를 맥에 입력해 주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아직 Apple ID가 없다면 아래쪽에 있는 '새로운 Apple ID 생성'을 이용하여 ID를 생성할 수 있으며, 지금은 복잡해서 싫다고 생각되면 왼쪽 아래에 있는 [나중에 설정]을 이용해 계정 연동 단계는 건너 뛸 수 있습니다.

 

(8) 이용약관

  약관에 동의하고 [확인]

 

(9) 컴퓨터 계정 생성

   여기가 살짝 중요(?)합니다.

  [전체 이름] AirDrop 같은 파일을 주고받을때 남들에게 보이는 나의 이름입니다. 이후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계정 이름] 영어 소문자만 가능하며 컴퓨터에 세겨지는 계정 이름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항목은 한번 설정하면 초기화 하지 않는한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히 결정해 주세요. (웹사이트에 회원 가입할때 쓰는 계정 이름 같은 느낌입니다)

  [암호] Apple ID의 암호와는 전혀 별개의 암호입니다. 맥북 전용의 로그인 암호이기 때문에 슬립모드에서 돌아오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할때 본인 확인용도로 사용됩니다. 대소문자 특수문자 크게 따지지 않으니 편하게 입력해주면 됩니다.

  [힌트] 암호를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힌트를 작성합니다. 작성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니 취향대로 선택해주세요.

 

(10) iPad 암호 입력

  다른 애플 기기의 잠금을 해제할 때 쓰는 암호를 통해 추가적으로 본인 확인을 합니다

  (이 과정은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1) iCloud 키체인

  iCloud 키체인은 저장되어있는 암호와 신용카드 정보등을 애플기기에 쉽게 입력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급적이면 키체인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당히 편리합니다.

 

(12) 나의 찾기

  나의 찾기에 관한 설명을 가볍게 읽어본 후 [다음]을 누릅니다.

 

(13) 빠른 설정

  이것도 가볍게 읽어본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14) 시간대 선택
  위쪽에 있는 현재 위치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시간대 설정을 체크하여도 되고, 지도에서 직접 한국을 선택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시간대를 선택했다면 [계속]을 클릭합니다

 

(15) 분석

  내용 읽어보고 [계속] 클릭

 

(16) 스크린 타임

  내용 읽어보고 [계속] 클릭

 

(17) Siri

  Siri에게 요청하기를 활성화 할것인지 선택후 [계속]을 클릭

 

(18) FileVault 디스크 암호화

  256비트 키를 통한 XTS-AES-128 암호화를 사용하여 시동 디스크의 정보에 대한 무단 접근을 방지하는 기능으로 자신이 이용하는 자료가 남에게 보여선 안될 보안을 요하는 자료라면 체크를 해놓는게 좋고, 뭔소린지 모르겠다면 체크를 해제하여도 상관없습니다.

  만일 디스크를 날려먹거나 했을때 복구를 통해 살리고자 한다면 암호화가 꺼져있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19) Touch ID ▶︎ 손가락 올려놓기

  Touch ID가 적용된 모델이라면 이곳에서 Touch ID 설정을 진행합니다.

  화면에 나오는데로 가볍게 손가락을 올려놓았다가 때기를 반복합니다.

  모바일이 아닌 맥의 특성상 개인적으론 중지(3번째 손가락)를 이용하는게 좀 더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20) 화면 모드 선택

  라이트(흰색 테마), 다크(블랙 테마), 자동(시간때에 따라 변동) 중 원하는걸 선택합니다.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니 기본적으론 라이트를 추천합니다.

 

(21) True Tone 디스플레이

  내용 읽어보고 [계속] 클릭

 

 

여기까지가 초기 설정의 끝입니다.

 

 

 

#2. 최종 정리

  보이는데로 따라하면 되는 간단한 과정이지만 왠지 모르게 한번쯤 적어서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컴퓨터 계정 생성 과정에서 [계정 이름]은 변경 할 수 없다는것 정도만 주의하면 특별할게 전혀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