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제품 (Apple Products)/Mac & MacBook

[MacOS] 맥북에서 TXT 파일 작성하기

BiCute 2022. 6. 28. 10:00
반응형

이 게시물은 2021.06.10 타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의 백업본입니다.

 

최근엔 사용 빈도가 많이 줄긴 했지만 가끔 txt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거나, txt 파일을 열어보거나 할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여전히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새로 만들기'를 해보면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텍스트 문서이지만, 맥은 텍스트 문서를 앞으로 내세우고 있지는 않기에 txt로 작성하고 싶어도 작성방법을 모르는 분 또한 많습니다.

 

그런 분들 위한 txt 사용 방법입니다.

 

 

 

#1. 텍스트 편집기

 

어쨌건 MacOS에서는 txt 파일은 텍스트 편집기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편집기는 아래 사진과 같이 기본적으로는 기타 폴더 안에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를 실생시켜 보면  별다른 거 없이 텍스트 문서를 작성하듯이 없이 바로 글을 쓸 수 있게 되어있는데,

뭔가 윈도우에서 보던 것과 비슷하면서 비슷하지 않은 느낌의 기본 TXT 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유는 저장할때 알 수 있는데 맥의 경우 

기본 파일 포멧(확장자)이 .rtf (Rich Text Format)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문서의 속성이나 글자의 크기, 글자의 색상 등을 여러 가지 데이터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맥을 사용하는 이용자끼리는 전혀 문제가 없이 깔끔하고 심플한 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지만, 불특정 다수 또는 윈도우 사용자와 함께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선 때에 따라서 txt가 더 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txt 확장자로 저장하기

 

txt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메뉴바에서 [ 포멧 -> 일반 텍스트 만들기 ] 를 선택합니다.

일반 텍스트로 작성을 하게 되면 글자의 속성을 나타내는 부분이 사라지면서 일반 텍스트만 입력할 수 있게 변합니다.

 

이 상태로 저장할 때는 위와같이 .txt 파일로 저장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나는 .rtf는 아마 계속 쓸 일이 없고 txt 만 쓸건대 매번 이렇게 변경하는 건 귀찮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아래 방법을 통해 기본 포멧을 일반 텍스트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3. 텍스트 문서를 기본으로 설정하기

 

[ 텍스트 편집기 -> 환경설정 ] 으로 이동합니다. (단축키 command + ,)

가장 위쪽에 있는 포멧 항목을 일반 텍스트로 변경해주시면 새로 열리는 문서는 기본 txt로 작성 가능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