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제품 (Apple Products)/Mac & MacBook

[Mac] Touch Bar 사용자화 및 사용방법

BiCute 2022. 6. 18. 14:00
반응형

이 게시물은 2021.03.22 타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의 백업본입니다.

 

맥북 프로를 구매하게 되면 기존의 제품과는 다르게 F1~F12키 대신 터치로 컨트롤할 수 있는 Touch Bar 있습니다.

이번 글은 그 터치 바에 대한 간단한 사용법과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로 변경하는 사용자화에 대한 글입니다.

 

#1. 기본적인 사용법

 

(1) 기본적으로는 위와 같은 형태이지만 '<'를 눌러 Control Strip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확장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다른 기본적인 기능키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축소를 하고 싶다면 가장 왼쪽의 X 표를 눌러주면 다시 작은 사이즈로 돌아가게 됩니다.

 

 

(2) 밝기조절, 볼륨 조절 등 아이콘을 터치하면 해당하는 조작에 관한 내용이 아래와 같이 터치 바에 확장되어 나오게 되는데

이 조작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볼륨을 예로 들면

  ① 아이콘을 눌러 확장한 후 작은 아이콘을 눌러 소리를 줄이거나 큰 아이콘을 눌러 소리를 한 칸씩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② 아이콘을 눌러 확장한 후 중간의 Bar를 슬라이드 하여 원하는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③ 아이콘을 누르고 손을 떼지 않은 상태로 좌우로 슬라이드를 하면 즉시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앱 버튼

 

Touch Bar의 버튼은 사용 중인 앱이나 수행 중인 작업에 따라 달라집니다.

 

ex) 메모 엡을 실행 중 일 경우

 

ex) 음악 앱을 실행 중일 경우

 

 

 

#3. 터치 바 사용자화 하기

 

위에서 가장 처음에 언급한 '<' 키를 눌러 Control Strip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과

각 앱에 따른 사용 아이콘을 배치하는 Touch Bar 사용자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게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이러나저러나 일반적인 유저에겐 화면으로 터치하는 건 모두 터치 바일뿐...

 

각각 다르게 구분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해 두 가지 모두 설정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내용이 어렵진 않으니 두 가지 모두 동시에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일단 기본적인 Touch Bar 및 Control Strip 사용자화는

'설정 > 키보드' 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각 앱별 Touch Bar 사용자화는 해당 앱을 실행한 후, 메뉴바에서

'보기 > Touch Bar 사용자화'를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원하는 아이콘을 터치한 상태로 화면 아래로 드래그하면 터치 바에 화면이 이어지듯 아이콘이 내려옵니다.

원하는 위치에 아이콘을 가져온 후 손을 떼게 되면 그 자리에 배치되게 됩니다.

 

삭제하는 방법 또한 마찬가지로 마우스를 화면 아래로 이동하면 터치 바의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해서 화면 위로 올리면 터치 바에서 아이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Control Strip(<)을 눌렀을 때와 누르지 않았을 때 세팅할 수 있는 아이콘이 다르니 각각의 상황에 맞게 세팅해보세요.

 

 

 

#4. Fn 키를 이용한 Control Strip 사용하기

 

위와 같이 '설정 > 키보드' 항목에 Touch Bar에 관련된 항목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대로 세팅을 하면 되겠지만, 위와 같이 Fn 키를 이용해 Control Strip을 빠르게 열 수 있도록 세팅해 놓으면

매번 '<' 아이콘을 누르지 않아도 되어 사용하기 좀 더 편리해집니다.

 

개인적으로 볼륨을 한 칸씩 따로 조절하고 싶어서 음량 관련 아이콘을 넣어놔서 빠르게 이용할 수 있고,

맥북을 덮지 않고 어딘가 자리를 비울 때는 control strip에 배치한 화면 보호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잠시 자리를 비우는데

이 기능을 매우 많이 사용합니다.

 

여담이지만 이런 식으로 세팅하게 되면 fn + option + shift + [볼륨] 키를 이용해 1/4칸씩도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