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도구 (Development Tools)/HTML & CSS

#1. CSS 소개

BiCute 2023. 4. 3. 08:00
반응형

 

# CSS는 무엇인가?


CSS(Cascading Style Sheets)는 HTML 또는 XML 문서에서 요소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정의하는 스타일 정의 언어입니다.

HTML은 웹 페이지의 내용을 정의하고, CSS는 그 내용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정의합니다.

CSS를 사용하면 한 HTML 문서에서 적용된 디자인을 모든 페이지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의 디자인을 변경할 때마다 HTML 문서의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CSS 파일만 수정하면 됩니다.

CSS는 다양한 속성을 제공하여 텍스트 크기, 폰트, 배경색, 마진, 패딩, 레이아웃 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CSS는 요소를 정렬하고, 박스 모델을 적용하여 각 요소의 크기와 위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CSS는 스타일 정의를 위해 선택자와 속성을 사용합니다.

선택자는 HTML 요소를 선택하는 것으로, 특정 요소에 스타일을 적용하거나 클래스 또는 아이디를 사용하여 여러 요소에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속성은 선택자에 적용될 스타일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배경색을 정의하기 위해 "background-color" 속성을 사용할 수 있고, 텍스트 크기를 정의하기 위해 "font-size"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SS는 또한 마크업 언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디자인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에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하거나, 박스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CSS는 웹 페이지의 디자인을 다양하게 꾸며주며, 관리하기 쉬운 언어입니다.

웹 페이지의 디자인을 바꾸고자 할 때마다 HTML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CSS 코드만 변경하여 페이지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개발자는 HTML 마크업 코드와 CSS 스타일 코드를 분리하여 각각의 역할을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CSS는 매우 강력한 기술이지만, 많은 속성과 선택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것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초 지식을 습득한 후에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고, 디자인에 대한 상세한 제어가 가능하게 됩니다.

 

 

 

# CSS를 사용하는 이유

 

CSS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1. 코드의 재사용성: CSS를 사용하면 같은 스타일을 적용할 필요가 있는 HTML 요소들에 대한 스타일을 한 번만 정의하여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코드의 가독성: CSS와 HTML을 분리함으로써 HTML 문서는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CSS 문서에서는 스타일에 집중할 수 있어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3. 유지보수의 용이성: 스타일을 변경하려면 CSS 문서만을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4.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CSS 파일은 HTML 문서와 분리되어 있어 페이지가 로딩될 때 한 번만 로딩되며, HTML 문서는 CSS 스타일 정보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페이지 로딩 속도가 향상됩니다.
  5. 접근성 향상: CSS를 사용하면 HTML 문서를 적절하게 스타일링하여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꼴 크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시각장애인이 웹페이지를 읽기 쉽게 하거나, 적절한 색상 대조를 적용하여 시각장애인이 웹페이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CSS는 웹 개발에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제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코드의 가독성 향상, 유지보수의 용이성,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접근성 향상 등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 CSS가 HTML과 작동하는 방식

 

CSS(Cascading Style Sheets)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문서에 스타일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HTML 문서에서 요소를 구분하고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태그와 달리, CSS는 HTML 요소에 어떤 스타일을 적용할지 정의합니다.

 

CSS와 HTML은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결합되어 같은 문서를 만들고 제어합니다.

HTML 문서에서 요소를 식별하고 구분하며, CSS는 HTML 요소에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HTML 문서에서 CSS 파일을 참조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인라인 스타일: 각 HTML 요소에 style 속성을 추가하여 CSS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2. 내부 스타일 시트: HTML 문서 안에 head 영역에 style 태그를 추가하여 CSS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3. 외부 스타일 시트: HTML 문서와 별도의 CSS 파일을 참조하여 CSS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적용된 CSS 스타일은 HTML 요소의 스타일을 제어하며,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렌더링된 문서의 디자인, 레이아웃, 폰트, 색상, 배경, 간격 등을 정의하며, 웹 페이지의 전체적인 모양과 느낌을 결정합니다.

 

CSS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HTML 문서와 CSS 문서를 분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TML 문서에서는 내용을, CSS 문서에서는 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어 유지보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동일한 CSS 스타일을 여러 HTML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어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CSS는 웹 표준과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웹 개발의 효율성을 높여주며, 반응형 웹 디자인과 모바일 웹 디자인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