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도구 (Development Tools)/JavaScript

#1. 자바스크립트 소개

BiCute 2023. 5. 3. 08:00
반응형

 

# 자바스크립트란 무엇인가?

 

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에서 동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고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웹 페이지에 동적으로 내용을 추가하거나,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등, 웹 페이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JavaScript는 HTML, CSS와 함께 웹 페이지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자바스크립트의 역사

 

JavaScript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에서 Brendan Eich이 1995년에 개발한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의 동적인 인터랙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브라우저에서의 간단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에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서버사이드, 모바일 앱,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웹 개발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 자바스크립트의 작동 방식

 

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의 자체 엔진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웹 페이지를 로드할 때, JavaScript 코드는 HTML 문서와 함께 브라우저에 로드되고, 웹 브라우저의 JavaScript 엔진은 이 코드를 해석(interpretation)하여 실행합니다.

JavaScript 코드는 HTML 문서 내에 삽입할 수 있으며, 또한 별도의 .js 파일로도 저장하여 웹 페이지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 코드가 실행되면, 웹 브라우저에서 HTML 문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어, 웹 페이지의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 코드를 사용하여 HTML 문서 내의 폼의 입력 값을 검사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특정 알림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JavaScript 코드를 사용하여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 내용이 변경되는 것과 같은 동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는 다양한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지원하는 기능이 강력합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 이벤트, 키보드 이벤트, 페이지 로드 이벤트 등을 감지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는 또한 브라우저의 다양한 객체와 속성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Document Object Model (DOM)을 통해 HTML 문서 내의 요소에 접근하고, 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JavaScript는 또한 비동기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로드하는 경우, 데이터가 로드될 때까지 페이지가 멈추지 않도록 비동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JavaScript는 웹 페이지의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키고,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