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제품 (Apple Products)/Mac & MacBook

[Mac] 가상본 이용하기

BiCute 2022. 6. 20. 10:00
반응형

이 게시물은 2021.03.31 타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의 백업본입니다.

 

가상본은 윈도우에서 흔히 사용하는 바로가기 아이콘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원본은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추가로 복사를 한다거나 하지 않아도 Finder 나 Side Bar, 혹은 Dock 등에 등록하여 즐겨찾기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가상본 만드는 방법

 

가상본을 만들고싶은 파일을 '두 손가락 클릭'하여 가상본 만들기를 눌러 만들 수 있습니다.

Finder의 '메뉴 막대 > 파일 > 가상본 만들기' 또는 단축키 'command + control + A'로도 생성 가능합니다.

 

가상본은 아이콘의 왼쪽 아래에 화살표 아이콘이 표시되기에 원본 파일과 구분하기 쉽습니다.

 

 

 

#2. 가상본의 특징

 

가상본은 자체적으로 뭔가를 실행하는 파일이 아닌, 해당하는 원본 파일을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① 가상본을 '두 손가락 클릭'으로 원본 보기를 할 경우 원본 파일이 있는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원본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여도 가상본은 따로 수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③ 원본 파일이 삭제되었을 경우, 가상본 수정을 통해 링크된 원본 파일을 변경해 주거나 기존 가상본을 삭제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가상본은 그저 링크만 제공하는 파일이기에 가상본이 삭제되어도 원본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