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12

#12. 미디어 쿼리를 사용한 반응형 웹 디자인

Media Queries는 CSS 기술의 일부로,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이나 스타일을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기기에서는 좁은 화면 크기에 맞춰 레이아웃을 다시 정렬하고, 데스크탑에서는 넓은 화면 크기에 맞춰 다른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쿼리는 CSS @media rule을 통해 작성할 수 있으며, 특정 조건(예를 들어, 화면 크기)이 만족될 때 CSS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 @media (condition) { /* CSS 규칙 */ } condition은 미디어 쿼리의 조건을 나타내며, 여러 조건을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예는 미디어 유형이 스크린이고, 가로 폭이 640px 이상일 때 적용되는 스타일을 정의..

#11. CSS의 색상 이해

CSS(Cascading Style Sheets)에서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각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Hexadecimal (hex) Hexadecimal은 16진수 표기법으로 사용되는 색상 표현 방식입니다. # 문자와 6자리의 16진수 코드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FF0000은 빨강색을 나타냅니다. 2. RGB (Red, Green, Blue) RGB는 색상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입니다. RGB 코드는 red, green, blue 세 가지 색상 요소의 값으로 표현됩니다. 각 요소의 값은 0~255 사이의 값으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RGB(255, 0, 0)은 빨강색을 나타냅니다. 3. RGBA (Red, Green, Blue, Alpha..

#10. CSS Transitions과 Animations 속성

CSS Transitions과 Animations은 웹 페이지에 동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강력한 CSS 기술입니다. Transitions: HTML 요소의 스타일이 변화할 때 부드러운 전환 효과를 제공합니다. Transitions은 다음과 같은 속성으로 구성됩니다. transition-property: 전환 효과가 적용될 CSS 속성을 지정합니다. transition-duration: 전환 효과의 지속 시간을 지정합니다. transition-timing-function: 전환 효과의 속도 곡선을 지정합니다. transition-delay: 전환 효과가 시작되기 전의 대기 시간을 지정합니다. Animations: Animations은 Transitions보다 복잡하고 개발자가 키 프레임을 정의함으로써 ..

#9. CSS Transformation 속성

CSS Transformation 속성은 HTML 요소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데 사용되는 CSS 속성 입니다. 다음은 각 속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transform: 요소의 변형(transformation)을 지정합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translate, rotate, skew, scale 등의 속성을 하나의 속성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translate: 요소의 위치를 x, y 축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rotate: 요소를 특정 각도만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skew: 요소를 x, y 축으로 빗겨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scale: 요소의 크기를 x, y 축으로 확대 또는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CSS Transformation 속성은 웹 페이지의 디자인과 사용자 상호작용을 더욱 높..

#8. CSS Grid Layout 속성

CSS Grid Layout은 CSS의 2차원 레이아웃 기술로, 웹 페이지에서 행과 열을 이용한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은 각 속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grid-template-columns: 컨테이너에서 그리드의 열의 길이, 너비 및 특정 비율을 정의합니다. grid-template-rows: 컨테이너에서 그리드의 행의 길이, 높이 및 특정 비율을 정의합니다. grid-template-areas: 컨테이너의 각 셀에 대한 그리드 영역의 이름을 정의합니다. grid-row-start: 그리드 항목이 시작하는 행을 지정합니다. grid-column-start: 그리드 항목이 시작하는 열을 지정합니다. grid-row-end: 그리드 항목이 끝나는 행을 지정합니다. grid-colu..

#7. CSS Flexbox 속성

CSS Flexbox 속성은 다수의 자식 요소를 배치하는 방법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각 속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flex-direction: 플렉스 컨테이너에서 자식 요소의 배치 방향을 정의합니다. 가능한 값으로는 row, row-reverse, column, column-reverse가 있습니다. flex-wrap: 플렉스 컨테이너의 크기를 초과하는 자식 요소를 어떻게 랩핑할지 정의합니다. 가능한 값으로는 nowrap, wrap, wrap-reverse가 있습니다. justify-content: 플렉스 컨테이너에서 자식 요소들의 수평 방향 배치 방법을 정의합니다. 가능한 값으로는 flex-start, flex-end, center, space-between, space-around가 ..

#6. CSS Layout 속성

CSS 레이아웃 속성은 HTML 문서의 요소를 배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웹 페이지의 요소를 정렬하고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반응형 웹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레이아웃 속성이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작은 화면에서의 레이아웃과 큰 화면에서의 레이아웃이 다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display: 요소가 생성해야 하는 박스의 유형을 지정합니다. 일반적인 값으로는 block, inline, inline-block, none이 있습니다. float: 요소를 플로팅 요소로 위치 지정하고, 텍스트와 인라인 요소가 그 주위로 감싸도록 합니다. left와 right 값은 요소를 컨테이너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플로팅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됩니다. clear: 요소가 플로팅 요소와 옆에 ..

#5. CSS Background 속성

CSS background 속성은 HTML 요소의 배경을 스타일링하는데 사용됩니다. • background-color: 배경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CSS 색상 값이나 색상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ckground-image: 배경에 사용할 이미지의 URL을 지정합니다. 만약 이미지가 없는 경우, 배경은 빈 것으로 나타납니다. • background-repeat: 배경 이미지가 반복되는 방식을 지정합니다. "repeat"를 사용하면 가로와 세로 모두에서 반복됩니다. "repeat-x"를 사용하면 가로에서만 반복되고, "repeat-y"를 사용하면 세로에서만 반복됩니다. "no-repeat"을 사용하면 반복되지 않습니다. • background-position: 배경 이미지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4. CSS Text 속성

text 속성은 텍스트의 모양과 레이아웃을 정의할 때 사용됩니다. text 속성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font-family: 이 속성은 요소의 폰트 패밀리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Arial, Times New Roman, 또는 Verdana입니다. 브라우저는 목록에서 첫 번째 사용 가능한 폰트를 찾습니다. font-size: 이 속성은 텍스트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값은 픽셀, em, 또는 백분율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font-weight: 이 속성은 텍스트의 굵기를 설정합니다. 값은 normal, bold, 또는 100에서 900 사이의 숫자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lor: 이 속성은 텍스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값은 이름으로 지정된 색상, 16진수 값, 또는..

#3. CSS Box Model

Box Model은 HTML 요소가 화면에서 어떻게 보일지 결정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Box Model은 요소의 콘텐츠, 패딩, 테두리, 마진을 포함하는 박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margin: 박스의 주변을 둘러싸는 공간입니다. margin은 다른 요소와의 거리를 정의하며, 마진은 박스 자체의 크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padding: 콘텐츠와 테두리 사이의 공간입니다. padding은 박스의 크기에 포함됩니다. border: 테두리를 정의합니다. 테두리는 박스의 크기에 포함됩니다. width: 박스의 가로 크기를 정의합니다. height: 박스의 세로 크기를 정의합니다. 예제 코드: div { width: 200px; height: 200px; padding: 20px; margin: 20px;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