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Blog Management)/Tistory Blog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절차와 승인 후 설정 방법

BiCute 2022. 6. 10. 14:00
반응형

이 게시물은 2021.04.19 타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의 백업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Google Adsense를 이용하여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등록과 설정 방법입니다.

 

 

 

#1. 애드센스에 등록하기

(1) 우선 구글 애스센스 페이지에 우측 상단의 버튼을 이용해 로그인을 한 후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

구글아이디를 이용하시면 되며 없다면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 관련은 특별한 내용이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 https://www.google.com/adsense/start/

 

(2) 왼쪽 사이드바에서 '사이트 > 개요'를 선택한 후

(3)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이미 운영중인 블로그가 있다 보니 위와 같이 나오는데 아마 처음 시작이라면 바로 오른쪽처럼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후 과정은 이전에 검색 등록하던것과 동일합니다.

(3) 자신의 블로그가 맞는지 스킨에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 확인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화면에 나오는 코드를 블로그의 스킨의 <head> 아래쪽에 붙여 넣고 저장을 한 후,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검토 요청을 클릭합니다.

 

(4) 애드센스 등록을 위한 모든 과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처음 볼수 있었던 개요 페이지에선 '준비 중...'으로 표시가 될 건데 승인이 떨어질 때 까지는 더 이상 아직은 건들게 없습니다.

 

 

 

#2. 애드센스가 승인되게 하기 위해선...

이제 애드센스가 승인될때까지 블로그에 열심히 좋은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온갖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관련팁이라면서 어떻게 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한다 말이 많은데, 대부분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이 아래 부분은 대부분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일단 승인 기간은 완전히 무작위입니다.

1주일만에 되는 경우도 있고, 1달 정도 기다려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운에 맡겨야 하니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권장 게시물은 몇개를 써야 하는 것인가?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위에 이미지처럼 블로그 개설후 30일 / 3개월 내 공개 발행 글 20개를 티스토리에서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건 그냥 권장일 뿐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저도 이 정도는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당장에 글이 없더라도 승인 검토 기간 중에 글을 꾸준히 써나가면 되기에 크게 부담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3) 주의해야 할 점은?

수차례 직접 겪어본 결과 최근(2020년)에도 실제로 게시물 하나도 없이 블로그를 신청만 하면 1시간도 안돼서 승인이 떨어지던 시즌도 있었습니다.

(한때 애드센스 대란이라고까지 불렸던...)

그런 특이사항 다 제쳐놓고, 하나만 권장드리고 싶은 것은, 비어있는 카테고리는 만들지 말라는입니다.

 

어떤 식으로 운영하고 싶은지 이미 계획은 다 있겠지만 나중에 글을 쓰기 위해 카테고리를 우선 만들진 않도록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방문객도 많고 글 수도 많지만 카테고리가 비어있어서 떨어졌다 싶었던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떨어져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3. 어느 날. 애드센스 승인 메일이 왔다

어느 날 승인메일이 이렇게 오게 됩니다.

 

만일 승인 메일이 아닌 위와 같이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라는 연락이 온다면 다시 한번 블로그를 점검한 후 검토 요청을 다시 요청합니다.

(검토 요청을 하면 처음 등록하는것처럼 다시 승인이 될때까지 기약없이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시간이 크게 지체될 수 있습니다)

 

 

 

#4. 설정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티스토리의 '관리 페이지'에서 '수익' 항목으로 이동한 후, Google AdSense 항목 오른쪽에 있는 "연동하기"를 클릭합니다.

 

보유한 구글 아이디를 이용하여 AdSense에 로그인합니다.

 

구글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티스토리와의 연결이 되었기 때문에 수익 페이지가 위와 같이 변경됩니다.

당연히 이제 막 시작이니 모든 수치는 0일 겁니다.

 

광고를 블로그에 설정하기 위해선 오른쪽 상단의 '상세보기'를 선택합니다.

 

위쪽의 수익 항목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기에 당연히 모든 숫자가 0일 것입니다.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보면 '광고 설정' 항목이 있는데 처음이라면 모두 불이 꺼진 상태입니다.

이곳을 자신의 블로그 형식에 맞춰 원하는 스타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가장 위의 전체 자동 광고를 이용하여도 되고, 개별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각 항목에 가져다 대면 [수정]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서 반응형으로 할 것인지 특정 사이즈를 지정해 줄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지만,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은 모두 반응형만 남았기 때문에 특별히 건드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광고가 어느 위치에 나오는지만 확인하고 원하는 대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 블로그 스킨에 따라서 활성화가 되지 않는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면 애드센스 광고 설정의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5.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실 텐데

발행한 게시물을 눌러보면, 광고가 나올 수도 있지만 왼쪽 이미지처럼 Google AdSense라고 되어있지만 아무런 이미지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현상은 예약 발행 글과, 신규 발행 글에서도 자주 보이는데 아직 해당 광고가 붙지 않은 거고 곧 붙을 예정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오른쪽처럼 광고가 알아서 나타납니다. 

(예약 발행 글은 실제로 공개로 처리되기 전까진 광고가 붙지 않습니다)

 

 

 

반응형